티스토리 뷰
토란대 삶는 법 말리는 방법 손질 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토란대 삶는 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일단 육개장에 들어가는 고사리와 대표적으로 들어가는 작물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약간의 아린 맛? 쓴맛 비슷하게 있어서 잘 조리해주지 않으면 실패할 때가 있는데요. 잘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란대 삶는 법에 대한 준비물은 일단 토란대만 있으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건조돼서 나오는 게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삶기 전에 충분히 물에 불려서 이용하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는 대략적으로 약 6시간 즉 반나절 정도는 푹 담가 놓으셨다가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그 정도 하는데 조금 맛 거나 적게 하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토란대 삶는 법 사진을 보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일단 충분히 건조된 토란대를 충분히 물에 불린 후에 물을 짜준 상태입니다. 이상태에서 이제 삶기 시작하면 되는데요.
건 토란대를 일단 물에 불리는 모습입니다. 물에 푹 잠길 정도면 되고 굳이 따뜻한 물에 안 하셔도 되고 그런다고 찬물에 하면 불리는 속도가 더 늦어집니다.
이제는 적당히 물에 불려진 토란대를 집어서 확인하는 사진입니다. 이런 경우가 만져 보실 때 부들부들 눌러지면 되겠습니다.
이제는 채에 넣고 물기를 충분히 짜주고 대기합니다. 그리고 냄비에 충분히 물을 넣고 끓을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단 토란대 삶는 법에 핵심은 확실히 삶아지면서 부풀어지기 때문에 충분히 더 큰 냄비를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토란대를 넣고 물이 끓기 시작한 경우 이제 불을 중불로 줄이고 30분 정도를 풀 삶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지금의 사진이 삶기 전의 모습과 삶아진 후의 모습인데요. 상당히 부풀어지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란대 삶는 법의 핵심은 큰 냄비에서 충분히 30분 정도를 삶아주면 되고 힌트를 더 드리자면 아린 맛을 잡기 위해서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삶아주면 됩니다.
그리고 미리 준비한 쌀 뜰 물이 있다면 쌀 뜰 물을 끓여서 토란대를 삶아주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그냥 생수보다는 훨씬 좋기는 합니다.
그러고 나서 삶아진 토란대는 찬물에 몇 번 정도 충분히 헹구어 주시고요.
깨끗하게 세척되고 차갑게 만들어진 토란대는 일단 일정 시간 조금 더 놓아둡니다. 그러면 확실히 토란대의 특유의 맛을 잡아줄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토란대 보관방법 부분인데요. 완전히 건조하지 마시고 적당히 쓸 분량으로 썰어서 놓으신 뒤 냉동 보관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냉동하게 되면 일단 해동이 필요하고 다시 필요한 만큼 썰어야 되는데 이과정을 바로 줄여보자는 의미로 냉동 전에 썰어서 소량 보관하시면 더 욱도 좋습니다.
물기를 완전 히 건조하는 것이 아닌 있는 상태에서 냉동 보관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함께 토란대 삶는 법과 그리고 보관방법까지 다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도 맛난 육개장 끓여드시기를 바라면서 이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같은 경우 이 토란자체를 애호하고 정말 나누고 싶은 마음이 너무 큼니다. 그렇기 때문데 적극적으로 토란 효능도 조만간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