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방광염 증상 원인

노후대비꽃길 2020. 3. 5. 21:58

방광염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여러 가지 잦은 스트레스와 면역력이 떨어져 여러 가지 질병을 얻을 수가 있게 되는데요. 이는 특히 여성의 경우 남성들보다 더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면역력 하락이 주로 나이가 들면서 갱년기 증상 등을 거치면서 일어나기 때문이죠.

저희 어머니도 이 방광염 증상 때문에 고생하시고 재발을 많이 하셔서 저도 익히 잘 알고 있습니다. 특히나 여성들에게 많이 나는 것을 보면서 실제적으로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의 원인이 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 증상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방광의 같은 경우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써보겠습니다. 먼저 신장을 거쳐 내려온 소변은 방광이라는 곳에서 저장을 하게 되고 여기서 이제 각각의 기관을 통해 배출이 되게 됩니다. 성인의 경우 약 500cc 정도까지 보관 확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200~300cc가 차게 되면 신호가 오고 화장실을 가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고 합니다. 그러나 하루에 그 이상 자주 가게 되는 경우에는 절대적으로 다른 질병 특히나 과민성 방광염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방광염은 실제 소변이 보관되는 곳으로 깨끗해야 하는데 이곳에 소변을 오래 참고 버티게 되면 오래가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일반적으로 여성의 경우 더 오래 참고 버티기 때문에 여성의 발병률이 30%가 만다고 합니다.

방광염 증상 두 번째입니다.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반 광염이라는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는 원인이 다르고 발생 빈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먼저는 세균이 침투해서 생기는 감염으로 방광 안에 나타나고 주의 다른 조직에는 큰 이상이 없는 것이 일반적이고, 급성으로 발병하여, 잘 치료받으면 금방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만성 방광염의 경우는 일 년에 3번 이상 발생되어 치료를 받는 경우를 뜻하게 됩니다.

방광염 증상 왜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더 많이 나타나게 되는가? 그리고 어떤 증상들이 일어나는가?

먼저는 여성들이 많이 일어나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남성보다 요도가 짧다는 것입니다. 이는 방광까지의 오염물질이나 세균들의 침투가 쉽고 용이하다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여성 같은 경우 질염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질에서 모든 것이 거쳐 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몇 가지 더 이야기해보자면, 나이가 들면서 여성들은 젊은 시절부터 방광에 안 좋은 여러 가지 일들을 해왔습니다. 이 부분은 원인 부분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변의 마려움 정도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소변 양이 많지도 않고 또한 배뇨 시 이상한 느낌 특히 짜릿하거나 통증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방광에서 소변이 나오게 될 때 염증이나 여러 이물질 등 때문에 나오면서 자극을 받아 아프게 되는 것입니다.

방광염 증상 소변에 냄새가 많이 나게 되고 그리고 잔뇨감이 계속 생기게 됩니다.

이는 방광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특히나 염증 및 농까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물론 염증이나, 물혹 같은 경우는 제거를 해도 되지만 입원을 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게 됩니다.

방광염 증상 피가 나오는 혈뇨나 아니면 고름 성분이 함께 나오는 농뇨 증상을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소변의 횟수가 많아지는 데 평사시 보다 1.5배 이상 많아지게 되면 의심을 해봐도 좋습니다. 또한 요통이나, 후중감 증상 등도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직접적인 증상은 아니지만 피로감이 쉽게 회복되지 않기도 합니다.

방광염 증상을 가볍게 넘길 부분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염증 자체가 다른 옆 장기들 의 타고 올라가게 되는데요.

이는 신장을 타고 거쳐 오라 가고 다른 여러 가지 염증을 발생하기 때문에 쉽게 생각해서 도는 안 되는 증상입니다. 특히나 혈액으로 퍼 저서 패혈증 등이 걸리게 되는 무서운 질환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방광염 증상을 자가진단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빈뇨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 잔뇨감이 생기는데 막상 안 나와서 일어 날씨 잔뇨가 나오기도 합니다.
  • 절박뇨 참기 힘든 소변이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대중교통을 타기 힘든 정도라고 합니다.
  • 배뇨 시 통증은 있는가?
  • 밤에 잠을 못 잘 정도로 깨는가?
  • 소변에 냄새가 많이 나는가? 그리고 혈뇨 및 농뇨가 나오는가?

방광염 원인과 에방을 하려면 어떤 것이 좋을까요?

예방을 위해서는 바로 제일 먼저 하루 수분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소변이 더 자주 나올 텐데요. 하고 말씀 드릴수 있지만, 그런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충분히 휴식하여 면역력을 키우고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운동과 밸런스 있는 식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원인 중에서 청결하지 못하고 더러운 경우 그리고 오래 참는 습관, 그리고 커피나, 녹차, 홍차 등과 같이 카페인이 많은 음식들 그리고 음주 습관 등이 있고, 또한 면역력 저하로 인한 것이 가장 큽니다.

오늘 함께 방광염 증상과 그리고 원인 등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병이라 무시하고 넘어갈 수도 있지만 우리 생활패턴에 크게 불편함과 무리를 줄뿐더러 오래 지속하게 되면 다른 기관 즉 신장염 등이 발생하게 되므로, 꼭 증상을 발견한다면, 진단받고 치료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방광염 원인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이런 것을 피함으로써 미리 건강을 잘 지키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