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아 구내염 원인 증상 전염 치료법 어떻게 해야 하나?

보통 성인들도 흔히 입병이라고 불리는 구내염 한번 생기기 시작하면 많이 신경 쓰이고 아프기 마련입니다. 특히 잘못 관리하면 오랜 기간 지속이 되기도 합니다. 초기 대처법이 중요할 텐데요. 유아라면 더욱더 그럴 것입니다. 유아나 아이가 유아 구내염에 걸렸다고 한다면 얼마나 아플까? 부모의 마음은 초조하고 걱정이 되기 마련입니다. 밥도 잘못 먹고 우는 아이를 보면 가슴이 아픕니다. 대신 걸려 줄 수도 없는 일이기도 합니다.

 

유아 구내염 원인

유아 구내염은 크게 어른들의 구내염과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대부분이 입안에 점막 손상이 되어 생기는 것으로 보통 유아나 애기가 입에 뭐든지 집어넣고 빠는 가운데 그리고 손을 넣기도 하고 그리고 어디 부딪히는 가운데 생기게 되는데요 이러한 상처 부분이 구내염의 주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아이들도 면역력이 떨어지면 생기게 되는데 보통은 수족구 병이나, 장염 등 애기들이 가지는 질병에 걸려 잘 먹지 못하고 힘들어할 때, 그리고 여름이나 땀 땀 뻘뻘 흘리고 놀거나 외출하면서 힘든 시기를 보낸 날 충분히 쉬지 못했을 때 즉 아이들도 피곤할 때 면역력이 떨어져 구강안에 있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질병들이 유아 구내염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거기에 따른 유아 구내염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알아보겠습니다.

  • 1. 헤르페스라고 고열을 동반하면서 구취도 나게 하며 침으로도 감염될 수 있으므로 철저하게 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 2. 수족구는 어린이집이고 아이들이 뭉쳐있는 곳이라면 순식간에 번져버리는 전염병으로 구강이고 손이고 발이고 수포 및 발진이 동반되고 특히 입안에 발생되는 구내염 염증 같은 경우는 상당히 고통스러운 염증이 동반하게 됩니다. 그래서 수족구가 돈다라는 소식을 듣게 되면 전염되는 걸 피하기 위해서 반드시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하시기를 바랍니다.
  • 3. 칸디다 구내염이 있는데 이 부분은 곰팡이균으로 인한 것인데 크게 아이들이 걸릴 확률이 많지는 않지만 걸리게 되면 목과 식도까지 금방 전이된다고 하니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관리하면 금방 낫는다고 하니 다행인 것이죠.

유아 구내염 치료법- 부모님이 도와주어야 할 일들

  • 첫 번째 - 아이들은 아파서 아무것도 먹기 싫어할 때 아이들의 체력이 회복될 수 있게 뭔가를 먹일 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 즉 부드러운 음식 즉 젤리나 죽 수프, 미음 등 아이가 최대한 부드럽게 먹을 수 있는 것을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 두 번째- 아이가 아무리 좋아하고 먹고 싶은 게 있더라도 제제하고 제한시키는 게 좋습니다. 즉 좋아하는 자극적인 과자나 아이스크림 등 뜨겁거나 차갑고 입안에 자극이 되는 것은 피하십시오.
  • 세 번째- 입안의 청결함을 유지시켜주어야 하는데요. 아파서 양치하기도 싫어하더라도 꼭 해주셔야 합니다. 절대적으로 청결은 필요로 하므로 덜 자극적인 가글이나 상처가 없는 부위 쪽으로 양치를 잘하게 도와주십시오.
  • 네 번째- 절대적으로 건조하지 않게 수분을 흡수할 수 있게 해 주세요. 물은 그 어떤 음식보다 몸에 좋습니다. 몸의 70프로가 물이고 이것은 어떤 걸 뜻하냐면 물을 계속 공급함으로써 신체의 모든 신진대사나 활동을 수월하하고 정상적으로 하는데 최고의 만병통치약이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유아 구내염 전염 같은 경우는 확실히 아이들의 침과 침의 의해서 전달된다는 말들이 있습니다.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어떤 조건으로 구내염이 발병되었는지에 따라서 다르게 됩니다. 실제로 바이러스성일 경우에는 타액 몇여러 저 복에 의해서 일어날 수도 있고 아닌 경우도 많기 때문에 참고하시고 각자 자기의 아이가 아픈 경우는 타인의 아이와는 최대한 만나지 않도록 잘 격리시켜주는 것이 예의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하시고 아이는 최대한 휴식하고 아이가 편히 쉴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그래도 오래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서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