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황기 효능 부작용 이야기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황기 자체가 한의학에서 유명한데요. 고서중 하나인 신농본초경에 응전의 고름을 배출하고 통증을 멈추게 한다 그리고 허약을 보하게 하며 어린이 병을 치료한다라고 전해지고 있는 것이 황기인데요. 이런 황기가 어떤 것이고 정확히 어떤 여고할을 하는지 가볍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기는 일단 10월에 뿌리를 채취해서 그늘에 말리는 것을 황기라고 하는데요. 일단 흔하게 보는 약초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뿌리를 주로 약재로 사용하지만 일단은 줄기와 잎도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황기 효능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
- 기미에 대하여 말하는 것으로 성질이 따뜻하고 평하고 또한 독이 없어 다고 합니다.
- 귀경에서는 일단 수소 양경 그리고 수태 음경, 족 태음경 족소 음경 수양 명경, 족소 양경에 작용하며 장부 적적으로 삼초, 폐, 비장. 대장 등에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 법제로는 일단 황기의 경우 천처럼 부드럽고 화살 같은 것이 좋다 그리고 캐낸후에는 깨끗하게 씻고 머리와 수염뿌리를 자른 뒤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고 또한 각종 꿀물에 축여 볶아 쓰고 또한 소금물에 볶아 쓰기도 한다라고 합니다.
황기 효능에 대하여는 일단 농을 배출하고 통증을 그치고 대풍, 뢰질, 치질, 서루를 치료하고 그리고 허약한 것을 보하고 그리고 어린아이의 병을 치료하는 효능 이 있다고 합니다.
그다음에 나온 황기 효능에는각종 허로 인한 자한, 창양, 오장육부의 허약, 복통 설사 등이 있고 산후로 발생되는 일체의 병들, 기허로 인한 도한이나 자한 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장원 소에서 이야기하는 효능에는 몸의 허약, 원기보강, 비위 기능의 충실, 피부의 열 제거, 배농 지통이 주된 효능 이라고 합니다.
본초강목에는 허천이나 신허, 이론 등이 사용을 하고 만성 폐질환 그리고 노화에 도움이 되며, 본추굴수원에서는 소단, 황달, 수종, 현훈, 경계, 파상풍, 임탁, 소변불통, 유정 , 산 등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동의보감에서는 호손증으로 몹시 여윈 것을 치료한다. 또한 기를 돕고 살찌게 만들며, 오한과 신열이 나는 것을 먹게 하고 같같이 공 팥의 기운을 막고 또한 귀가 안 들리는 것을 막는다. 어린의 온갖 병과 부인의 붕루 대하 등 의 병까지 치료한다고 하니 정말 많은 효능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황기 사용량
대처로 한번 사용 시 4~12g 정도만 이용합니다.
황기 부작용
황기는 얼굴색이 검고 형체가 충실하며 마른 사람이 먹게 되면 가슴이 그득하고 답답함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체가 잇는 경우에 그리고 화를 자주 내어 기운이 안 좋은 상태에서는 사용하지 말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하얗고 살찐 사람이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효과가 있으나 검은 사람이 기가 하한 경우는 사용이 안된다고 합니다.